본문 바로가기
깨알팁

독일 Oxfam 채러티샵(기부가게) 둘러보기 - Zugang의 시선 in Göttingen

by Zugang 2018. 11. 1.


안녕하세요, Zugang입니다.


화장실이 가고 싶어 새벽 5시에 일어났는데 잠이 더 오지 않아 블로그에 글 남겨봅니다.

생각해보니 어제 일찍 잠들어서 6시간 이상은 잤으니 더 안 자도 될 것 같습니다.

제 인생에서 가장 부지런한 블로깅이 아닐까 싶네요.


새벽부터 이웃 블로그 '몽실언니의 영국일기'에 다녀왔다가 영국의 Oxfam샵 글을 보게 되었어요.

시리즈물로 괴팅엔 Oxfam샵 올려봅니다 :-D



 '몽실언니의 영국일기' 글 보러가기 -  영국의 Oxfam 채리티샵 쇼핑



옥스팜샵은 이런분들께 좋아요.


1. 괴팅엔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살림살이가 필요할 경우

2. 독일어 공부를 위해 독일 영화 DVD, 어린이 책이 필요할 경우

3. 독일 문화를 들여다보고 싶을 때 (장난감, 식기, 그림 등에서 독일 문화를 알 수 있어요. 저는 옥스팜샵에서 독일 설거지 문화를 배웠어요. 그 이야기는 곧 나옵니다.)

4. 공정무역 제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5. 빈티지 옷을 구매하고 싶다면 (실제로 연극하는 분들이 여기서 무대의상 옷을 사가요)

6. 새 물건도 있습니다. 중고가게가 아니라 기부가게라서 새 물건도 있어요. 

7. 이사가면서 버리기 아까운 물건을 기부하고 싶을 때








괴팅엔 Oxfam Shop은 이렇게 생겼답니다. 아담하지만 있을 건 다 있어요~
















저도 몽실언니님처럼 그릇을 가장 먼저 들여다보게 되는데요, 예쁜 찻잔, 그릇을 좋은 가격에 살 수 있어요. 처음 기숙사 들어가서 살 때 여기서 접시 하나 샀어요. 1유로였나? 














유리잔도 많고 왼쪽에는 머그컵도 보여요. 머그컵도 사서 잘 썼어요. 가격은 1,50유로 정도 했답니다.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유학생들에게 딱이죠!












식기 부분을 가장 먼저 보는 이유는~ 제가 옥스팜샵 봉사활동 때 식기 담당이였기 때문이죠 :) 뒤셀도르프에서 어학 끝내고 대학 지원을 기다리던 시기, 괴팅엔 대학 초반에 옥스팜샵에서 일주일에 한 번 씩 봉사활동을 했어요. Dies & Das 파트에서 일했는데 식기를 깨끗하게 설거지해서 가격을 정하고 샵에 예쁘게 진열하는 일을 했답니다. 일하면서 찍은 사진이에요. 처음에는 같이 일하는 분이 가격을 알려주셨는데 시간이 지나고부터는 "Zugang, 네가 직접 가격을 정해 봐~" 하는데 너무 어려운 거 있죠. 물건 가격을 정하려면 물건의 가치(희소성, 와인잔의 경우 유리의 질, 같은 종류 제품의 현시세 등)를 알아야하는데 저는 독일에 오래 살지 않아서 그 가치를 잘 몰랐어요. 그래서 항상 함께 일하시는 분께 물어보았어요. 대충 가격을 정해보고 "이 가격 괜찮아요?" 이렇게요 :) 오른쪽 아래에 가격표 만드는 기계 보이죠? 


독일의 설거지도 배웠어요. 독일식 설거지는 뜨거운 물을 한 가득 받아두고 세제 한 방울(매우 중요. 세제는 딱 한 방을 들어감. 그래도 거품은 충분히 나옴) 넣어 설거지를 합니다. 처음 이 설거지를 보곤 '그릇을 제대로 씻을 수나 있나' 생각했죠.


이곳에서 일을 하며 배운점은 '누군가 쓰던 물건을 쓰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구나'. 저는 둘째라서 언니의 옷을 물려입고 자랐거든요. 그래서 새 제품을 좋아하는데 여기서 일하면서 참 많이 달라졌어요. 누군가 쓰던 제품을 사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는 걸 알았죠. 제 구매가 기부로 이어지는 거니까요.


또 새 물건이 들어오기도 해요. 사 놓고 한 번도 쓰지 않은 제품을 기부하는 사람도 많아요. 되파는 대신 좋은 의도로 옥스팜샵에 가져오는 거죠.















 계산대 옆에는 공정무역 제품이 있어요. 공정무역 제품 중에서는 초콜렛(거의 모든 종류)가 맛있어요. 또 초코우유를 만드는 초코가루도 맛있어요 :-)


 옥스팜샵 모든 봉사자들은 돌아가면서 계산대에서 일해요. 계산대에서 손님들과 직접 만나는 것이 참 좋은 경험이었어요. 이곳에 오는 사람들은 대부분 좋은 의도(자신의 물품을 기부하거나 옥스팜샵의 물건을 사면서 기부에 동참하는)로 쇼핑을 하기 때문에 계산할 때도 화기애애한 분위기랍니다. 















크리스마스가 다가오면 크리스마스 소품도 구매할 수 있답니다~


괴팅엔 옥스팜 주소: Kurze-Geismar-Straße 11, 37073 Göttingen

그럼 오늘의 새벽 포스팅은 여기서 마칠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