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사의 시선

박사과정은 어디서 공부할까요? SUB 1OG. Lnagzeitarbeitskabinen 가는길

by Doriee 2018. 10. 4.

작성자: Doriee


안녕하세요! 도리입니다.

박사과정은 어디서 공부할까요? 전공이나 개인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는 요즘 SUB의 1OG에 있는 Langzeitarbeitskabinen(장기개인작업공간, LAK)중 하나를 배정받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Oec.에 있는 조교실 (Hiwi-Ruam)의 책상 하나를 받아서 공부하다가 올해는 이곳으로 이사 왔습니다. 2015년 말에도 6개월 동안 LAK를 사용한 적이 있는데, 그때는 도서관에 따로 사유와 기간등을 명시한 신청서를 작성하여 승인받아야 했고, 그리고 매일 열쇠를 받고 반납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이번(2018년도)에 사용할 떄는 따로 신청서를 낼 것도 없이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예약신청만 하면되고, 공간이 허락되는 한 반복하여 장소예약을 하거나(이때 자리를 옮겨야 함), 연장(내 공간에 다른 예약이 없다면)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기가 아니라 하루 사용 시에는 학부생도 ecampus를 통해서 예약을 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저와 함께;;; 던전, 아니 LAK로 가볼까요?


이곳은 SUB 1OG (한국식 2층) 기둥에 1OG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곳은 던전...이 아니라 Arbeitskabinen으로 들어가는 입구!



들어가면 이렇게 양쪽으로 감옥같은 개인 연구공간이 있습니다


가방을 들고갈 수 없어 바구니를 이용합니다! 장보는 기분(이 들리가 없잖아!)


모든 것을 세팅했지만... 과연..



공부를 할 수 있을까요? ...


댓글